Digital Geography

[Digital Geography] NAVER 의 역사와 의의 스터디

이언배 2024. 5. 7. 17:21

랩세미나 이후 고민이 많아졌다.

그동안 확고하게 생각했던

"음식점, 미용실 등의 제3의 공간이 NAVER 로 검색 가능한지, 예약 가능한지 여부는 디지털 공간의 의존도를 의미한다."

라는 나의 가정이 산산히 부서질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.

솔직히 리뷰어한테 두들겨 맞았을 때부터 고민하던 것이긴 한데, 대부분 이렇게 생각한다는 것이 매우 크리티컬했다.

그리고 결정적으로, NAVER에 검색이 불가능한 음식점이 구글에서는 검색된다는 사실을 알고...

나의 박사 연구는 큰 차질이 생겼다.

 

기초부터 다시 시작하기 위해,

"네이버, 구글 등의 플랫폼에서 검색 가능함" 의 의미를 다시 탐색하기 위해 국내 문헌부터 차근차근 리뷰를 시작해본다.

1. 네이버 상위 노출의 모든 것. (전효백, e비즈북스)

- 제프 자비스: "검색되지 않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"

- 이전의 구매 패턴이 아이드마 (Attention-INterest-Desire-Memory_Action) 을 따랐따면, 최근은 AISAS (Attention-INtrest-Search_ACtion-Share) 의 패턴을 띈다. 그러니까, 검색과 공유가 추가한 상황.

- 그래서 마케팅에 집중해야 하는데, 네이버가 가장 점유율이 높다. (35p)

- 구글은 검색 기능에 특화되어있는 미국형 포털, 네이버는 하나로 여러 종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한국형 포털사이트. (28p)

- 네이버는 블로그, 카페 등 내부 플랫폼에서 연계되어있는 마케팅이 활발하고, 해외시장이 아닌 국내 시장을 염두에 두고 있음.(36p)

- 체류기간, 검색 키워드 분석 등 다양한 키워드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에 필요한 환경을 구축해줌

Strength: 마케팅의 측면에서 네이버 검색을 활용하는 사업체의 목적은 무엇인가.

Weakness: 지도, 지리적 특성보다는 블로그 기반 마케팅에 집중

Opinion: 업자들이 네이버 왜 쓰는지 알겠다.

 

2. 네이버 VS 카카오 (홍성용, 매일경제신문사)

- 지난 20년 간 한국에서 독식에 가까운 수준의 점유율을 보인 두 플랫폼-콘텐츠 기업 - 카카오 & 네이버

-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에 있어서 네이버, 카카오 모두 생활과 맞닿아 있는 영역의 모든 지점에 자신들만의 성공 방정식을 세우는 것.

- 한국이 갈라파고스화 되어있다는 점도 강조할 수 있음

- 유기윤 교수의 연구 - 2090년에는 플랫폼 소유주가 부의 0.001%를 독식한다는 내용. 기업도, 개인도 모두 '팬덤'을 증가시키는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을 차지하기 위해 집중

- 네이버가 플랫폼 안에 사람들을 가둬놓을 수 있도록 만든 콘텐츠는 주요 언론사의 뉴스를 모아둔 것.

- 네이버는 1999년 검색 포털로 시작, 통합검색과 지식iN 을 통해서 국내 1위로 도약. 2020년 6월 기준 57.3%라는 점유율.

- 이해진 (NAVER 창업주): 한 나라의 주권이나 문화를 이야기할 떄는 그 나라의 데이터를 얼마나 잘 지키고 있는지가 중요

하다.

- 네이버는 페이, 통장, 후불카드를 모두 한방에 엮는 파이낸셜 서비스와도 연계되어있음

- Strength: 네이버와 카카오가 가진 장점과 비전, 역사를 폭넓게 그려냄

- Weakness: 나쁜 얘기가 없음

- Opinion: 네이버의 역사와 비전을 알기는 좋았지만, 지도나 지리 기반 서비스에 대한 내용은 거의 전무

 

3. 네이버는 어떻게 일하는가 (신무경, 미래의창)

- 네이버랩스는 자율주행차가 제대로 구동되도록 하기 위해 네이버지도를 기존 비ㅡ트맵 방식에서 구글 등이 활용하는 벡터 방식으로 적용하기도 했다.

- Strength: 네이버의 사내 분위기, 내부 스토리를 구체적으로 들을 수 있다. 어디에서도 못듣는 비판을 포함해서

- Weakness: 객관적이냐 하면 사실 그건 아닌 것 같고, 어느 정도 주관성이 들어가있다

- Opinion: 네이버 취업하고싶다

 

4. 네이버 빛과 그림자 (김태규, 손재권, KT문화재단)

- '한국형 검색엔진', 즉, 검색기능 자체에 집중하고 컨텐츠를 넓혀온 것을 성장 요인으로 봄. (23p)

- 2005년 1월 어스링크: 한국에서 디지털 문화를 살피고 배우는 것은 미국에서 우리의 미래를 미리 보는 것이다. 한국은 우리의 미래를 보여주는 수정구(crystall ball)과 같은 존재 (61p)

- 한국이 인터넷 인프라 강국인 이유: 미국과 같은 라스트마일 문제가 발생하지 않음. 인구의 70%가 7대 도시에 살고 있고, 대부분 아파트에 몰려있기 떄문에 집집마다 인터넷 연결 비용이 크지 않음.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하나로텔레콤이 ADSL에 초기 투자하고 인터넷 확산에 기여.(62p)

- Google Economy. 구글 검색이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심지어는 경제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는 뜻. 구글은 마케팅의 개념을 바꿨고 광고 시장을 뒤흔들고 있다. (143p)

- 한국에서 네이버가 구글을 제칠 수 있었던 이유: 구글은 PageRank 를 통해 인위적 분류 없이 웹페이지 검색 결과를 보여줌, 네이버는 통합검색을 통해 지식인, 블로그, 카페 등 검색 결과를 풍부하게 해줄 수 있는 콘텐츠로 승부함. (208~209p)

- Strength: 네이버가 가지는 강점과 시장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줌

- Weakness: 이게 너무 오래되었음...2006년 얘기인 듯

- Opinion: 그 당시에도 혁신이었고, 아직까지 1등인거면 참 NAVER도 대단하다

 

5. 이것이 네이버다 (윤선영, SYNC)

- 자국 상품의 세계화 전략의 맥락에서 인터넷을 상용화한 미국과 달리, 국내 인터넷은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의 의미가 강했다. - 미국 자본가들이 국경없는 무역을 바탕으로 전자상거래에서 먼저 확산되었다면, 우리나라는 채팅, 동호회, 커뮤니티 등 자생적으로 탄생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로부터 시작. (203p)

- 네이버 검색 엔진은 DB 와 쿼리의 유사도와 만족도 (SImilarity and Popularity) 를 계산해 최적 DB를 노출시키는 구조. PageRank 는 가장 유명한 in-link 수로 보여준다면, 한국에서는 '스노우 랭킹' - 많이 스크랩한 문서가 인기있음을 보여주기 위한 척도를 사용. (223, 224p)

- 그리고 빈약한 컨텐츠를 확대하기 위해 웹데이터베이스를 clustering 해서 보여주는 통합검색 지원 (227p)

- Strength: NAVER 의 태동기와 강점, 기업문화 등 심도있는 취재와 국내외 현황을 연결지어서 설명

- Weakness: 감성적

- Opinion: NAVER 찬양 글이 왜 이렇게 많냐

 

6. 두 얼굴의 네이버 (김인성, 김빛내리, 에코포인트)

- 검색엔진의 차용 방식이 공정하지 않을 수 있다. 불펌, 복제 사이트 등을 모두 결과로 포함하기 떄문 (22p)

- Strength: NAVER 를 비롯한 한국 IT 업계에 대한 심도 깊은 비판과 인사이트

- Weakness: 많이 비판적인 서술로 다소 객관성이 부족

- Opinion: 내 연구에 쓸 일은 없겠다. 하지만 이런 측면도 알고 있어야만 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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